본문 바로가기
생활/영양 & 식단

닭가슴살 조리법별 특징과 제품의 선택

by sick남 2017. 10. 9.
반응형

닭가슴살 조리법별 특징과 제품의 선택



저는 고기를 매우 좋아하지만 살코기 보다는 지방이 많은 고기를 좋아했습니다. 그러다 점점 취향이 변하여 살코기 부분도 좋아하게 되었고, 삽겹살에서 목살로 취향이 변하기도 하였는데요. 이것은 닭가슴살의 꾸준한 섭취로 인한 영향이 아닌가 싶습니다.


닭가슴살은 대표적인 다이어트식품이지만 꼭 닭가슴살을 고집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다양한 고기로 다이어트 식단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단지 닭가슴살이 가장 가격대비 효율이 낫기 때문에 먹는 것이지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특정 제품 홍보 없는 닭가슴살의 맛있는 조리법 순위 입니다!


다음은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순서대로 나열한 것입니다.


수비드 > 스팀 > 구운 > 훈제 > 삶은


경우에따라 순서 변하기도 합니다. 그럼 각각의 이유를 들어서 비교한 다음, 어떤 닭가슴살 제품을 고르면 좋을지에 대해서 얘기해 보도록 하죠.




수비드


수비드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조리법 입니다. 육즙의 손실이 가장 적고, 부드러움은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저온에서 아주 장시간 익힘으로 인하여 거의 생고기가 아닌가 싶을정도로 부드러운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여러 회사의 수비드 제품을 먹어보면서 이게 정말 수비드로 조리한 것이 맞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 정도의 제품도 상당수 있었습니다. 수비드 제품을 다섯가지 먹어보았는데, 한 가지를 제외하고는 다 입맛만 버렸습니다. 수비드의 느낌을 가장 잘 살려 맛있었던 제품은 팩당 120g임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3천원이 훨씬 넘는 고가의 제품이었습니다. 수비드 제품은 복불복이 너무 심한듯 합니다.


스팀


아무리 수비드가 맛있다지만 닭가슴살은 소고기나 돼지고기 등 다른 고기만 못하기 때문에 높은 가격을 부담하면서까지 장기적으로 먹을 음식은 아니라는 생각에 선택하였던 것이 스팀 닭가슴살 입니다. 스팀 오븐에 쪄서 수비드 보다는 좀 퍽퍽하지만 일반적인 닭가슴살에 비해 부드럽고, 위에 제가 언급했던 입맛 버렸던 수비드 보다 훨씬 부드러웠습니다. 적당히 부드러운 닭가슴살을 먹고 싶을 때 스팀 닭가슴살을 선택하는 것은 가장 안전한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구운


생 닭가슴살을 직접 구입하여서 먹을 때에는 후추와 소금을 살짝 뿌려 후라이팬에 구워내는 것이 가장 먹을만 했습니다. 구웠기 때문에 수분이 날아가 퍽퍽하긴 하지만 닭 냄새가 나지 않기 위한 방법 중 가장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잘 나온 제품에 비하면 아무래도 마리네이드와 굽기 등의 조리 과정의 귀찮음으로 인하여 제품을 사먹는 편을 택하겠습니다.


훈제


닭가슴살에 훈제 향을 입인 것으로 저의 취향에는 그다지 맞지 않습니다만 삶은것과 훈제 중에 선택하라고 한다면 그래도 훈제를 선택하겠습니다.


삶은


삶은 닭가슴살의 경우 닭고기의 질에 따라 훈제와 구운 닭가슴살을 앞지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냉동 닭가슴살로는 그것을 앞지르는 것이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보아야 하고, 냉장 유통된 경우에나 어느정도 가능하다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아주 오래 전에는 먹었던 적이 있으나, 제품의 다양화와 적당한 가격 형성으로 인하여 저는 이제 삶은 닭가슴살은 먹을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식감은 퍽퍽함과 부드러움이 공존합니다.




닭가슴살 제품의 선택


굉장히 다양한 닭가슴살 제품이 난무하는데 먼저 가장 고려해야 할 것은 맛도 아니고, 조리 방법도 아니고 가격도 아닌 바로 무게입니다. 몇 g 단위로 닭가슴살이 포장되어 있는 제품을 먹고 싶은지부터 정해야 합니다. 닭가슴살 제품을 살펴보면 100g, 120g, 130g, 150g 등 포장 단위가 굉장히 다양합니다. 닭가슴살이라고 검색어를 입력해보면 가격 범위가 꽤 넓은데 바로 무게가 다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닭가슴살은 맛 보다는 단백질 섭취를 채우기 위해서 먹는 것이라고 생각하므로 조리법 보다는 먼저 양에 초점을 맞추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본인이 먹고싶은 무게를 골랐다면 그 다음이 조리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조리법의 선택의 폭이 가장 넓은 것이 100g단위로 포장된 제품일 것입니다. 이후 g당 가격을 비교해 보시고, 어떤 시즈닝이 들어갔는지, 유청단백을 버무려서 단백질 함량을 높인 제품인지 등을 살펴 보아야 합니다. 닭가슴살 제품의 경우에는 순수 닭가슴살 함유량이 높아야 하고, 유청 단백 등으로 단백질 량을 강제로 높인 제품은 피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각자 본인에게 맞는 닭가슴살 조리법으로 다이어트 성공에 한발짝 더 다가가시기 바랍니다. 그럼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