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영양 & 식단

기회의 창은 실존하지 않는다

by sick남 2018. 5. 15.
반응형

기회의 창이란 무엇일까요?


기회의 창은 운동 직후 30분에서 1시간 가량의 시간 동안 단백질 흡수력이 높아져 근비대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시기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회의 창이라 불리는 그 기간 동안 충분한 단백질 섭취를 하지 않는다면 그 날의 운동이 모두 허사가 된다는 얘기를 하는 사람도 있죠.


운동 직후 충분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려면 많은 신경을 써야합니다. 하지만 닭가슴살 등 도시락을 헬스장에 챙겨가서 먹기는 여간 귀찬은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회의 창을 가장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인 단백질 보충제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하면 기회의 창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기회의 창은 보충제를 파는 사람들의 가장 흔한 영업멘트일 뿐입니다.


지금부터 왜 제가 이런 말을 하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2013년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of Sports Nutrition(국제 스포츠 영양 학회지)'에 실린 'The effect of protein timing on muscle strength and hypertrophy: a meta-analysis(단백질 섭취 타이밍에 따른 근력과 근비대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에 대한 메타분석)'이라는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이 얘기합니다.



단백질 섭취 타이밍이 근비대에 영향이 있었으나 근비대 측면에서 단백질 섭취 타이밍에 의한 영향은 적었다.


근비대를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 타이밍 보다는 더 많은 단백질을 섭취하여야 한다.



라고 얘기합니다. 결론적으로 단백질 섭취는 타이밍보다는 얼만큼 섭취하는지가 더 중요하다는 소리입니다.




또한 굉장히 최신 논문인 2017년에 발표된 'Pre- versus post-exercise protein intake has similar effects on muscular adaptations(운동 전후 단백질 섭취는 근육에 비슷한 효과를 보인다)'라는 제목의 논문은 기회의 창은 증명되지 않았다고 하면서, 단백질 섭취 타이밍은 단순히 개인 기호에 따라 조절 가능하다고 얘기합니다.


근육이 성장하는 단백 동화는 적어도 운동 이후 24시간 지속되기 때문에 운동 이후 한시간에 너무 집착 할 필요가 없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는 입장에서 기회의 창 이론을 의심없이 받아들였던 때가 있었습니다. 헬스장을 다녀오면 허겁지겁 보충제부터 타고 있었던 것이 그리 오래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 이론이 틀렸다는 것을 알게 된 이후로 단백질 섭취 타이밍에 크게 신경쓰지 않게 되면서 보충제 섭취량이 많이 줄었습니다. 덕분에 식사로 섭취하는 질좋은 단백질량이 늘어났습니다.


단백질 섭취 타이밍보다는 얼만큼 단백질을 섭취하는지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이말을 꼭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